베타글루칸의 효능 4가지 섭취방법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우리의 일상에서도 면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어떤 영양소가 면역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베타글루칸에 대해 알아보고 그 효능 4가지와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이란

식물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일종의 소화되지 않는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셀룰로스나 펙틴처럼 식물 고유의 섬유질로 알려져 있으며, 요즘은 면역체계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항암효과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지면서 유명해졌습니다. 천연으로 발견되는 성분으로 대표적으로 효모, 버섯, 나이아신, 귀리, 보리, 밀과 같은 곡물 등에서 주로 추출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고 다양한 제형의 건강기능식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1940년대부터 면역기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정도로 유명하며 이에 대한 효능은 저명한 과학 학술지인 네이처에서도 언급될 만큼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함암제로 사용했던 원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세대별 분류

1세대: 곡물이나 버섯에 존재하는 추출합니다. 하지만 면역력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세대: 식품, 일반식품에서 추출해 함량은 높였지만 1세대와 마찬가지로 면역을 강화하는데 여전히 부족함 함량을 지니고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세대: 미생물 발효 추출로 미생물을 오랫동안 발효해 얻은 고순도 고함량 입니다.


함유량 비교

보리 & 귀리와 같은 곡물에는 20%정도가 함유 되있고, 버섯류에는 15%, 그리고 미생물에는 86%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함유량도 미생물 발효에서 얻은 베타글루칸이 높으며,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1세대, 2세대는 분자가 커서 체내 흡수가 잘 안되지만 미생물 발효로 얻은 베타글루칸은 분자가 작아 체내 흡수율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버섯이나 곡물의 분자량은 100만 이상이고, 미생물 발효에서 얻은 평균 분자량은 10~30만입니다. 그래서 같은 양의 베타글루칸을 섭취 시 미생물 발효에서 추출한 것을 섭취하는 것이 더 많은 양을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효능 4가지

  1.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해 암세포 사멸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은 매일 약 5,000개의 암세포가 생성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두 암에 걸리지 않는 건 몸의 면역 세포중 NK세포가 암세포를 사멸시키기 때문입니다. NK 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세포나 종양세포 등 비정상 세포를 직접 공격해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NK 세포가 역할을 하지 못하면 암세포가 증식을 반복하고 암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막으며 NK 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체 적용 시험에서 대한민국 성인 77명 대상으로 8주간 베타글루칸을 섭취하자 NK 세포의 활성도가 3배 이상 증가와 면역기능에 도움이 되는 사이토카인도 증가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출처: 한양대학교 병원2017) 이렇게 NK 세포를 포함한 면역시스템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실험조건 및 대상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만성염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염증이 암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은 만큼 염증과 암을 뗄 수 없습니다. 간염이 간암으로 발전될 확률이 10%,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발생확률은 15%정도, 기관지염이 폐암으로 발생할 확률은 24% 정도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염증 관리도 중요합니다. 또한 염증이 만성염증으로 발전하게 되면 우리 몸의 정상세포가 손상되면서 장기와 혈관에도 위험을 주게 됩니다. 만성염증은 암뿐만 아니라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염증 개선 연구를 보면 당뇨병이 있는 쥐에게 투여했을 경우 내장지방조직의 만성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고 염증인자도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 급격한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제 2형 당뇨 환자 23명에게 3주간 베타글루칸을 섭취 시 각종 당뇨 지표들이 유의적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충북대 식품공하고가 연구팀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의 혈당 중성지방 실험에서 당뇨 쥐에게 2주간 섭취하게 했을 때 혈당 농도가 35~42%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중성지방의 농도도 25~32%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뇌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베타글루칸의 레티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암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뇌 기능을 보호하고 기억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천연식품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서 드시는것도 좋으실 거 같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귀리, 보리, 밀, 호밀 등 곡물을 밥이나 빵 등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버섯류의 요리를 통해 섭취 가능하고, 건포도, 올리브 오미자 등 나이아신이 함유된 과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섭취 가능합니다. 캡슐, 정제, 분말 등 형태로 편리하게 섭취 가능하고, 과다 섭취를 피하고 권장량을 잘 지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하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있을 경우 또 다른 질병이 있으실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