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아이들의 치아발달 상식 7가지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발달은 성인이 된 후 치아건강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치아발달 단계부터 영양, 올바른 양치질 습관, 플루오라이드의 중요성, 치과 방문에 대해 자세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발달 상식 7가지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장기아이들의치아발달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발달 상식 (아기의 구강건강을 이해하기)

성장기 아이들의 구강건강을 이해하려면 먼저 치아 발달 단계를 알아야 합니다. 아기들의 치아 발달은 크게 젖니단계와 영구치 단계로 나눠집니다. 젖니는 대략 6개월 쯤 에 돌출되기 시작합니다. 약 2~3살까지 총20개의 치아가 완성됩니다. 영구치는 약 6세부터 이빨이 하나씩 바뀌기 시작해서 12세 정도에 총 28개의 영구치가 맞춰집니다. 추가로 17~25세 사이에 나타나는 어금니(사랑니)를 포함하면 영구치는 총 32개입니다.


영양과 아이들의 치아 건강(올바른 식습관이 치아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이들의 치아 건강은 영양과 식습관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과 인이 풍부한 우유, 치즈와 같은 유제품, 무지방인 흰 살 생선, 새우,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와 감식, 습관성으로 먹게 되는 간식이나 당이 높은 캔디 등이 있으며, 금방 부패하는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영양 균형이 잡힌 식습관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 치아관리의 기본(올바른 양치질 습관과 칫솔 추천)

아이들에게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연습용 칫솔로 시작하여 아이들이 칫솔질의 움직임에 익숙해지게 끔 도와줍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은 길게 늘어진 움직임 대신, 각도 45도로 턱뼈의 윗부분에서 아랫부분으로 아주 부드럽게 움직여 칫솔을 이용해 줍니다. 또한 적절한 칫솔 선택이 중요한데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칫솔은 작은 머리, 부드러운 브러시를 갖춘 제품을 추천합니다. 연령별로 칫솔의 종류와 브러시의 크기가 제한되므로 구매 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플루오라이드와 구강건강(아이들에게 익살과 플오루라이드가 중요한 이유)

플루오라이드는 불소와 다른 원소들이 결합해서 만들어진 화합물입니다. 이는 아이들의 구강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플루오라이드는 아이들의 치아를 더 강하게 만들어 충치균에 의한 부패를 막고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플루오라이드가 함유된 제품인 불소치약을 사용하면 충치가 발생하는 것을 낮춰줍니다.

하지만 플루오라이드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동용 불소치약은 양을 조절해 사용해야 하며 치과에서 받는 표면적용형 플루오라이드 진료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치과를 방문하여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치과 방문(예방과 치료를 위한 첫 치과 방문 준비하기)

아이들에게 치과 방문의 중요성을 어릴 때부터 인식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첫 치과 방문은 아이들의 구강 건강 상태 점검과 예방적 치료와 조언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1살이 되기 전이나 첫 젖니가 나오기 시작할 때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들이 치과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방문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으며, 치과는 아프지 않은 곳이고 기분좋게 치료받고 나올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유치가 흔들릴 때 발생하는 과정과 대처 방법

유치가 자연스럽게 흔들림: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유치가 자연스럽게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이는 영구치가 아래에서 자라며 유치의 뿌리를 서서히 흔들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유치가 영구치를 위한 공간을 비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찍 발견하기: 유치가 흔들리기 시작했다면 아이들에게 이 사실을 인지시켜주는 게 양치질은 부드럽게 하는 게 좋습니다. 이는 치주와 뿌리에 부담을 덜 주게 하고 영구치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구강 위생관리: 유치가 흔들리더라도 부드러운 칫솔로 아이들의 치아를 청소해주고 흔들리는 유치를 조심히 다루는 게 좋습니다.

유치가 빠질 때까지 기다리기: 아이들에게 유치가 저절로 빠질 때까지 기다려 주도록 가르쳐주는 게 좋습니다. 유치가 흔들리는 상태에서 살짝 잡는 정도까지만 시도하고 강제로 빼려고 하지 않도록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치과의사와 상의하기: 유치가 너무 오랫동안 흔들리거나, 아이가 통증을 호소하면 치과에 방문해 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습관성 행동에 대한 아이들의 치아건강

아기때부터 안정감을 찾기 위해 손가락을 빠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행동이 지속되면 치아와 턱의 정렬에 영향을 주고 손가락 빨기 습관은 이빨이 앞으로 나오게 하거나 턱이 올바르게 발달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물기: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심할 때 어금니를 꽉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습관은 치아의 마모와 손상, 치아 맞물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습관성 행동의 원일을 파악하여 부모님이 아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안, 스트레스, 심심함과 같은 다양한 원인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습관성 행동을 고쳐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 건강관리는 이후의 생활 습관 및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가르치고, 아이들의 발달과 관련한 습관적 행동을 이해하고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을 치아발달 단계를 알고 영양 균형을 갖춘 식습관을 가르치며, 아이들의 미래의 구간건강을 보호해 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