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마른기침 감기증상 원인 5가지, 해결방법

혹시 평소에 감기는 아닌 거 같은데 감기 증상처럼 마른기침 잔기침이 계속 나오고 계신가요? 불편하긴 한데 원일을 몰라서 방치하고 계신가요? 자신도 모르게 나오는 마른기침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지속되는 마른기침 감기증상 원인 5가지, 해결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되는 마른기침 감기증상

마른기침이란

마른기침은 건강한 호흡을 방해하고 기관지에 부담을 주는 상태입니다. 가래가 생기지 않는것이 특징이지만 자신도 모르게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기침이 발해하기도 합니다.


마른기침의 증상

가래가 생기지 않거나 매우 적습니다.

목이 건조하고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연속적으로 기침이 발행하고 흉부 또는 목 부위의 압박감이 생깁니다.


지속되는 마른기침 감기증상 원인 5가지

마른기침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을 5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바이러스 감염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기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몇일에서 일주일안에 약을 복용 후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알레르기 반응

기관지 및 폐와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될 경우 알레르기에 의한 반응으로 기침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흔한 알레르기의 경우 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 털, 꽃가루 등에 의해 기침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실 거 같습니다.

세번째. 환경요인

실내공기오염, 미세먼지, 흡연 등 공기중의 유해 물질이 기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환기가 작 되지 않는 실내환경에서 실내공기의 오염도가 높아져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지속적인 마른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네번째. 기관지 문제 및 또 다른 건강문제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천식 등 기관지 질환이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 호흡기 소염 수면 무호흡증 등 기타 건강문제도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섯번째. 생활습관

흡연, 술자리, 건조한 환경, 스트레스, 잦은 카페인 섭취도 마른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줄이는 게 좋으며 건강하게 생활 습관을 실천하면 마른기침을 완화에 예방이 됩니다.


해결방법 알아보기

마른기침이 지속해서 나온다면 일단 병원을 방문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료 후 소염진통제와 일반 약물 같은 단계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시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필요하고, 면역력 향상을 위해 비타민C와 휴식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기침 예방과 마른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 습도를 조절하거나 가습기를 이용하면 기침 감소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은 기침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중 하나이기 때문에 금연을 위해 노력하시는게 좋습니다.

주기적인 운동은 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목의 건조함을 줄여 기침을 완화시길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지속적으로 환기를 시키고 실내 공기의 질 개선을 통해 집안의 먼지 관리를 통해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면 기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브 차, 꿀, 레몬 등도 기관지에 도움을 주며, 따뜻한 목욕물에 입욕하거나 증기를 많이 발생시켜 목안을 촉촉하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마른기침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액의 산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식도주위의 신경을 자극할 수 있어서 기침이 발생하는데 그럴 경우 식사 후 최소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는게 좋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씹고 스트레스를 줄이는게 좋으며 소량씩 여러번 식사를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이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 그리고 카페인과 음주는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마른기침에 도움되는 건강기능식품(영양제)

직접 치료하는 영양제가 아닌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 식품과 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과일과 채소가 풍부해 면역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최근 연구에서는 비타민D가 면역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특히나 호흡기 감염에 대한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자외선 노출로 인해 생성되는 비타민D는 음식과 영양제로도 섭취 가능합니다.

아연: 아연은 면역 시스템에서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감기와 같은 감염성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아연이 풍부한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뇌건강과 심장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고 천식 및 기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어류, 아마씨 호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 식품을 드시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건강정보 확인하기

면역에 좋은 또 다른 정보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베타글루칸의 효능 4가지 섭취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