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결핍증 원인 증상 3가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는 단백질 콜라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피부의 탄력이나 관절의 건강에 중요한 콜라겐이지만 이것이 부족하게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오늘은 콜라겐 결핍증 원인 증상 3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 결핍증


콜라겐 결핍증

콜라겐 결핍증은 말 그대로 콜라겐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주요한 단백질 중 하나로, 피부, 관절, 인대 등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콜라겐의 생산이 감소하거나 파괴되면 그로인해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주름이 생기거나 관절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특히 노화와 관련이 깊으며 일부 건강 질환에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 역할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중 하나로 특히 피부, 뼈, 인대, 근육, 혈관, 심장, 장, 신장, 잇몸 등에 존재합니다.

  1. 피부 구조 유지: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성분입니다. 피부의 탄력성과 견고함을 유지하며, 세포와 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2. 관절과 연골 보호: 콜라겐은 뼈와 관절, 연골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이들을 강화하고 관절의 윤활 작용을 돕습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관절 통증이나 연골 손상과ㅗ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유지: 콜라겐은 우리의 혈관, 즉 동맥과 정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이 약해지고, 이는 고혈압 심장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장 건강 유지: 최근 연구에서는 콜라겐이 장 세포의 재생을 돕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콜라겐은 뼈 밀도를 유지하고, 피부와 머리카락, 손톡의 건강을 유지하데 기여하며, 상처 치유를 가속화 하는 등 몸 전체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 결핍증 원인

콜라겐 결핍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개인의 유전적 요인, 생활 습관, 나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노화: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의 콜라겐 생산 능력이 점차 감소하며 20대 중반부터는 콜라겐 생성이 줄기 시작합니다. 40대부터는 콜라겐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해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이는 피부의 탄력성 감소, 주름 형성, 관절 통증 등 콜라겐 결핍증의 주요 증상을 초래합니다.
  2. 선척적 요인: 콜라겐의 구조가 이상이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콜라겐을 제대로 생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선천적이 요인으로 인해 콜라겐 결핍증이 발생합니다.
  3. 부적절한 식단: 비타민 C, 아미노산, 아연 등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식단을 섭취하면 콜라겐 생성이 어렵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충분히 섭취 하지 않으면 콜라겐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흡연과 과도한 알콜 섭취: 흡연은 콜라겐 생성을 저해하고 피부의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과한 알콜 섭취도 콜라겐의 생성과 구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5. 자외선 노출: 자외선 노출은 피부의 콜라겐을 파괴하고 피부 노화를 가속화합니다.


콜라겐 결핍증 증상 3가지

  1. 피부와 탄력성 감소화 주름 형성: 콜라겐 결핍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피부의 탄력성 감소와 주름형성입니다. 콜라겐은 피부 세포 사이를 연결하고, 피부 탄력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의 수량이 감소하면 피부의 구조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고, 색소 침착이 쉽게 일어나며 피부 상태가 전반적으로 악화됩니다.
  2. 관절 통증과 불편함: 콜라겐은 우리의 뼈, 인대, 근육, 연골 등에 존재합니다. 이들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콜라겐이 부족하면 이들 조직이 약해져서 관절 통증이나 근육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은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주며, 운동이나 다른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머리카락과 손톱의 약화: 콜라겐 결핍증은 머리카락과 손톱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콜라겐은 머리카락과 손톱의 성장과 강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입니다. 따라서 콜라겐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약해지거나 빠지기 쉽고 손톱은 쉽게 깨지거나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치아와 잇몸이 약해져 출혈이 일어나기 쉽고 이빨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콜라겐은 근육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콜라겐이 부족하면 근육이 약해지고 그로인해 피로감이 증가해 운동 능력이 감소합니다. 혈관강화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은 부족하게되면 혈관이 약해져 부종이나 물집이 생기기 쉽습니다.


콜라겐 결핍증 대처 방법

콜라겐 결핍증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영야야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C, 아미노산, 아연, 구리 등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과일, 야채 , 콩류, 고기, 해산물 등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콜라겐 보충제를 따로 구매해서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며, 이는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콜라겐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도 개선하시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콜라겐 결핍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일 경우는 꼭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